서울대병원 안과 김영국 교수에게 듣는 '녹내장'
한국인 녹내장 환자 대부분은 '정상 안압 녹내장'
정상 안압일 때도 시신경 약하면 녹내장 진행돼
스테로이드 복용·고도근시, 녹내장합병증 위험↑
안약·레이저치료·수술로 안압 낮추는 치료 시도
녹내장일 때는 일상에서 안압 상승 행동 삼가야
관악기 연주·어두운 곳서 스마트폰 보기 피하길

김영국 교수. 사진 제공=서울대병원
김영국 교수. 사진 제공=서울대병원

녹내장은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과 함께 대표적인 3대 실명질환 중 하나이다. 안압이 올라가 눈 안의 시신경이 짓눌려 손상되면서 자칫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는 질환인 까닭에 조기 진단과 치료에 더해 적극적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녹내장에 대한 모든 것을 서울대병원 안과 김영국 교수에게 들어본다.

- 녹내장은 어떤 병인가?

녹내장은 안압 상승 혹은 혈액순환장애 등으로 인해 시신경이 손상돼 시야 결손과 시력 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눈 안에는 방수라는 액체가 가득 차 있는데, 방수는 섬유주라는 부분으로 빠져나가 순환한다. 이때 홍채 및 각막 유착에 의해 섬유주 부분이 막혀 안압이 올라 발생하는 녹내장을 '폐쇄각 녹내장'이라고 한다. 또 섬유주가 닫히지 않았는데도 어떠한 원인에 의해 안압이 올라가는 경우를 '개방각 녹내장'이라고 부른다.

그래픽 제공=서울대병원
그래픽 제공=서울대병원

발현 양상에 따라 급성 녹내장과 만성 녹내장으로 나누고, 발생 시기에 따라 성인 녹내장, 유소아 녹내장, 선천 녹내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발병 원인에 따라 특별한 원인 없이 생기는 녹내장을 일차 녹내장, 다른 질환에 의해 녹내장이 동반되는 것을 이차 녹내장이라고 부른다.

안압이 높아져 녹내장이 발생하면 '고안압 녹내장'이라고 부르지만, 안압이 정상 범위임에도 녹내장이 발생하는 경우를 '정상 안압 녹내장'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녹내장 환자의 대부분은 '정상 안압 녹내장' 형태로 나타난다.

- 녹내장의 원인은 무엇인가?

녹내장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안압 상승이다. 안압은 방수라는 눈의 체액의 양에 따라 결정되는데, 방수 유출이 원활하지 않으면 안압이 상승하면서 녹내장이 발생한다. 다만 정상 안압에서도 시신경 자체가 약하면 쉽게 손상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약물 중 스테로이드 계열의 약물을 복용하거나 젊은 층에서 심한 고도 근시가 있는 경우, 녹내장 합병증이 올 확률이 높다.

특히 부모가 녹내장이 있다면 자녀의 녹내장 발생 위험은 약 2~3배 높아지며, 형제 중 녹내장이 있다면 발생 위험이 약 7~8배까지도 올라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 어렸을 때부터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

- 녹내장의 대표적인 증상은 무엇인가?

정상-녹내장 초기-녹내장 말기 시신경 (출처=대한안과학회)
정상-녹내장 초기-녹내장 말기 시신경 (출처=대한안과학회)

개방각 녹내장의 경우, 초기와 중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으나 말기가 되면 주변부부터 시야가 서서히 좁아 보이고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반면 폐쇄각 녹내장은 대부분 초기에 발견되는데, 안압이 올라가면서 통증 및 출혈로 응급실을 통해 병원에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개방각 녹내장에 비해 초기에 발견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 및 관리가 가능하다.

- 녹내장을 진단하기 위해 검사에는 무엇이 있나?

녹내장의 주요 검사는 안압 측정, 시신경·망막 검사, 시야 검사 등 3단계로 이뤄진다.

안압 측정 검사는 눈에 마취 안약을 넣고 접촉 안압계를 사용해 정확하게 수치를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고압 공기를 내뿜어 각막의 변형을 측정하는 비접촉 안압계가 주로 사용된다.

시신경·망막 검사는 기본적으로 사진을 찍어 눈 안의 시신경이나 망막의 형태를 확인한다. 만약 녹내장이 있다면 특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최근에는 시신경을 단층으로 잘라 입체적인 두께나 부피 등을 확인하는 안구 단층 촬영(OCT) 검사가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 녹내장 치료의 목표는 무엇이고, 어떤 치료법들이 있나?

녹내장 치료의 관건은 안압을 조절하고 낮추는 것이다. 녹내장을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 약물, 레이저치료, 수술 3가지로 구분된다.

첫 번째는 안약을 사용해 안압을 낮추는 방법이다. 안압을 낮춰주면 눈 속의 혈액순환을 돕고 시신경을 보호할 수 있으며, 시력이 나빠지거나 실명할 확률이 크게 줄어든다.

안약을 투여할 때 눈물 통로를 통해 코나 입으로 안약이 흘러 불편하다면, 투여 후 약 2~3분간 눈물 통로를 지압해 넘어가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날카로운 안약병에 닿아 상처가 나지 않게 조심하고 약병에 균이 옮겨가지 않도록 거리를 두고 투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 레이저치료 방법에는 크게 레이저 섬유주 성형술, 레이저 홍채 절개술 2가지가 있다. 레이저 섬유주 성형술은 주로 개방각 녹내장에서 시행하며, 레이저로 섬유주에 구멍을 뚫어 방수가 잘 나갈 수 있게 돕는 레이저 시술이다.

레이저 홍채 절개술은 레이저로 홍채에 구멍을 뚫어 방수 유출 경로를 만들어주는 시술이며, 주로 폐쇄각 녹내장에서 시행한다.

세 번째 녹내장 수술 치료에는 대표적으로 섬유주 절제술, 녹내장 임플란트 수술이 있다. 수술 치료는 방수가 눈 밖으로 잘 빠져나갈 수 있도록 2차 배수로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섬유주 절제술은 섬유주 일부를 절제해 배출 통로를 만들어주는 수술법이다.

하지만 눈에 염증이나 흉터, 외상 등이 있다면 만들어놓은 배출로가 너무 빨리 달라붙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눈 속에 관을 넣어 방수가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돕는 녹내장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한다.

일반적으로 섬유주 절제술을 먼저 진행하고 경과가 좋지 않다면 임플란트 수술을 추가로 시행한다. 녹내장 수술은 대부분 안전하지만 아주 드물게 수술 후 감염이나 출혈이 발생하거나 안압이 너무 낮아져 시신경과 망막에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부작용 확률은 1% 이하로 매우 낮은 수준이다.

만약 안압이 너무 내려간다면 일시적으로 충전 물질을 눈에 투여해 안압을 유지할 수 있으며, 반대로 수술 부위를 봉합해 방수 유출을 줄이는 방법도 있다.

- 녹내장 수술 뒤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

녹내장은 수술 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수술한 눈을 과도하게 문지르면 염증이 발생하거나 수술 부위가 터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녹내장 수술은 대부분 윗눈꺼풀 아래 흰자 부분에 방수 통로를 생성하기 때문에 수술 후 안약을 넣을 때는 아래눈꺼풀만 당기는 것이 권장된다.

이미지 출처=게티이미지
이미지 출처=게티이미지

녹내장은 압력의 영향을 받는 질환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안압이 높아지는 행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녹내장 환자가 피해야 할 행동으로는 물구나무서기, 관악기 연주 등이 있다. 또한 어두운 곳에서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안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적당히 사용한 뒤 눈을 쉬어주는 것이 좋다.

또한 다량의 물을 한꺼번에 많이 마시거나 넥타이를 세게 매는 경우에도 안압이 상승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추가적으로 스테로이드 계열의 안약 및 약물 복용 시 안압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스테로이드를 사용할 때는 안압을 체크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녹내장 환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녹내장은 한 번의 수술로 해결된다기보다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다. 녹내장으로 실명을 하거나 생활에 큰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의지를 가지고 철저히 관리해나간다면 좋은 치료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