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검사 결과, 69.5%가 비타민D 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소아청소년의 대사증후군, 동맥경화 위험도가 올라간다.

차의대 분당차여성병원 소아청소년과 정수진 교수는 2017년 3월부터 5월까지 9~18세 건강한 소아 및 청소년 243명을 대상으로 체질량 지수, 비타민 D 수치, 혈중 지질 검사를 진행했고 그 결과 69.5%에 해당하는 169명은 비타민D 평균 수치가 13.58ng/mL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비타민D 부족군에서는 중성지방 수치가 90.27mmol/L로 정상군 74.74mmol/L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중성지방·고밀도 콜레스테롤의 비율도 1.75mg/dL으로 정상군 1.36mg/dL 보다 높게 나타났다. 

중성 지방 수치 및 중성지방/고밀도 콜레스테롤 비율의 수치가 높을수록 성인이 된 후 비만과 고지혈증, 대사증후군, 동맥경화증 등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정수진 교수는 “비타민 D가 성장하는 아이들의 면역력을 높이고 뼈의 성장을 도울 뿐 아니라 부족할 경우 소아의 혈중 지방 수치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이번 연구로 밝혀냈다”며 “비타민D가 부족한 소아의 경우 성인이 된 후 대사증후군을 비롯한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정한 비타민D를 섭취(하루 평균 400IU)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덧붙여 “하루 20~30분 한낮에 햇볕을 쬐며 산책을 한다던가 등푸른 생선, 버섯, 우유, 치즈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비타민 D를 충분히 흡수 할 수 있다”며 “소아청소년은 보조제를 통한 섭취 보다는 자연적으로 흡수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