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에 포함된 혈중 순환 암세포를 분석해 고형암을 진단하거나 고형암 환자의 예후를 정밀하게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었다.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권성훈 교수팀은 서울대병원 외과 한원식 교수팀과 함께 차세대 액체 생체검사(Liquid biopsy)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암의 초기 진단을 위해 개발된 이번 기술을 이용하면 고형암에 대한 방대한 정보를 가진 희귀한 혈중 순환 암세포(Circulating Tumor Cells)를 정밀하게 분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액체 생체검사는 침습적(몸의 절개나 주사 등 환자에 일정부분 고통을 주는 방식)으로 이뤄졌던 조직검사에 비해 암환자 혈액만으로도 혈중 순환 암세포를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권 교수팀은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기술(NGS)을 단일 혈중 순환 암세포 분리 기술에 공학적으로 적용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히며 이로 인해 간단한 혈액검사로 저렴하게 유전체 검사를 실시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고형암을 진단하거나 암 환자의 예후를 예측할 수 있다고 전했다.

서울대병원 한원식 교수팀은 이번 연구의 의학적 적용을 위해 단일 혈중 순환 암세포가 유래한 고형암 관련 정보를 분석된 혈중 순환 암세포에 연결해 기술의 보편성을 시험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권위의 학술지인 스몰(Small)에 게재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