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성모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김영욱 교수(사진)팀은 '발목 염좌의 형태학적 분석에서 전거비 인대 면적의 역할'이라는 연구 논문을 발표하며 발목의 바깥쪽 인대인 전거비인대 면적이 만성 발목 불안정증과 연관이 있다고 설명했다.

`만성 발목 불안정증`은 인대에 손상이 가해져 발목 염좌가 반복되어 생기면서 몸의 균형이 불안정해 습관적으로 발목을 삐는 증상을 이야기 한다.

김 교수팀은 MRI(자기공명영상)를 이용해 전거비인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는데 지속적인 발목염좌로 인대가 끊어지기 전에 전거 비인대의 면적이 조기에 증가되는 것을 발견했다. 만성 발목 불안정증으로 진행되기 전 전거비 인대의 면적이 일시적으로 증가된다는 것이다.

김영욱 교수팀은 이번 연구에서 발목 염좌 환자 53명과 정상인 50명의 MRI 비교를 통해 전거비 인대 면적을 기준으로 한 진단의 정확성을 측정했으며 그 결과 발목 염좌 환자가 정상인에 비해 인대가 파열되기 전 전거비 인대의 면적이 평균 9.3mm²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또한 검사를 통해 유병자를 골라내는 지표인 민감도와 특이도가 각각 94.3%, 94.0%로 측정돼 전거비 인대 면적이 발목 염좌의 주요 원인임을 객관적으로 증명했다.

김영욱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만성 발목 불안정증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에게 조기 진단법을 제시하는 동시에 초기에 치료할 수 있는 기회를 준 것”이라며 “이를 통해 만성 발목 불안전증 진단의 새로운 장을 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