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3개의 큰 관상동맥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 받는데 동맥경화증, 혈전, 경련수축 등으로 인해 허혈(虛血, 국부적인 빈혈)이 발생해 협심증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협심증의 증상으로 보통 왼쪽 가슴 부위에서 쥐어짜는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얘기하곤 하는데 사실 남녀의 협심증 증상이 서로 다르다는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고대안암병원 순환기내과 조동혁, 박성미, 심완주 교수팀은 협심증 환자 1천549명을 대상으로 흉통 발생 양상을 비교 연구한 결과를 SCI급 국제학술지인 대한내과학회지에 발표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협심증을 가진 남성은 왼쪽가슴을 중심으로 쥐어짜는 통증을 호소했고 지속시간은 5분 이내로 짧은 경우가 48.4%로 나타났다. 하지만, 여성의 경우 비전형적인 경향을 보였는데 주로 통증이 상복부를 중심으로 나타나 둔하고 애매한 통증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속시간은 남성보다 길어 5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54.6%였고 심지어 1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27.0%로 나타났다.

협심증을 앓는 이들의 공통점으로는 남녀를 불문하고 가슴 한가운데가 아프거나 계단 오르기 같은 활동으로 증상이 악화하는 경우이며 이 때는 관상동맥혈관이 협착됐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순환기내과 진료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조동혁 교수는 "여성의 경우에는 비전형적인 경향을 보여 적절한 진료가 늦어질 수 있으므로 보다 세심한 진료가 필요하다"고 설명하며 " 연구 결과 (협심증 증상의) 성별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나, 빠르고 정확한 협심증 감별을 위해 남녀간의 다른 기준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 공동연구자인 심완주 교수는 "협심증뿐 아니라 많은 질병의 증상기준들이 서양 남성의 것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국내 임상 현실과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며 "한국인에게 적합한 진단기준 확립을 통해 국가 보건의료 수준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