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차세대 인공지능(AI) 프로젝트 중 하나인 '삼성봇'이 CES 2019에서 소개되었다. 이번 CES에서 삼성은 삼성봇 케어(Care)·에어(Air)·리테일(Retail) 등 3가지 로봇을 선보였는데 그 중 삼성봇 케어는 환자, 특히 어르신 돌봄에 특화되어 있다.

삼성봇 케어의 액정에 손가락을 대면 혈압과 심장박동 등을 측정해 주고 호흡과 수면 상태를 체크하며 투약 일정을 앱으로 입력하면 복약 여부와 방법도 알려준다. 또한 사용자가 승인한 가족, 주치의가 스마트폰을 통해 건강관리 일정을 설정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다. 특히 낙상, 심정지 등의 위급 상황 감지 시 119에 자동으로 연락하고 가족에게 상황을 알려준다. 

삼성봇 에어도 건강관련 로봇인데 집안 곳곳에 설치된 공기질 센서와 연동해 집안 공기를 관리하며 집안의 오염된 위치를 파악하고 미세먼지 등을 관리한다.  

삼성이 소개한 또다른 로봇인 웨어러블 보행 보조 로봇 'GEMS(젬스, Gait Enhancing & Motivating System)'는 LG가 발표한 클로이 수트봇과 유사하지만 타깃이 다르다. LG 클로이 수트봇이 산업용이라면 젬스는 근력저하, 질환, 상해 등으로 인해 보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재활을 비롯해 일반인의 근력 강화에 활용 가능한 헬스케어 로봇이다. 젬스는 신체의 각 부위에 따라 고관절용인 젬스힙(Hip), 무릎에 착용하는 젬스니(Knee), 발목을 위한 젬스앵클(Ankle) 세종류로 나뉘어진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