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 한파로 차갑고 건조한 날씨가 연일 계속되고 있는 와중에 피부건조증과 한랭두드러기로 고생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한랭두드러기는 찬 공기, 차가운 물이나 얼음 등에 노출 되었을 때 피부에 두드러기가 나타나는 현상인데 정확히는 추위에 노출되었다가 다시 몸이 더워질 때 증상이 발생한다. 전체 만성 두드러기 중 1~3% 정도를 차지하며 대부분 18~25세의 젊은 성인에서 나타난다. 이 증상은 피부 묘기증(피부를 긁거나 누르면, 가렵고 붉게 변하면서 부어오르는 현상)이나 콜린성 두드러기가 있는 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해당 질환을 가졌다면 추위에 노출되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대부분의 한랭두드러기는 단순 피부증상으로 끝나지만 일부 환자의 경우는 호흡기나 장 점막도 피부처럼 부으면서 호흡이 곤란해지고, 복통이 생기거나 심한 저혈압으로 쇼크에 빠질 수 있으므로 가능한 찬 기운을 피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갑자기 찬 물에 뛰어들거나 찬 물을 뒤집어쓰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위급한 상황을 대비해야 하는 환자는 에피네프린 키트와 같은 응급처치를 위한 약제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피부 건조증이란 피부의 수분과 지질(기름막)이 감소하면서 피부에 하얀 각질이 일어나는 것을 말하는데 춥고 건조한 겨울에 고온의 난방으로 인해 흔히 발생한다. 이때에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염증이 없다면 보습제의 잦은 도포만으로도 건조한 피부를 개선할 수 있지만 피부가 갈라지고 가려움증을 동반한 염증이 있으면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