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버전]


빈혈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철분 결핍성 빈혈'. 음식에서 섭취하는 양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철분제를 복용하거나 주사제로 치료를 하는데요. 이번 포스트에서 효과적으로 철분제를 복용하는 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공복
원래 철분제는 공복/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산으로 흡수를 도와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속이 불편해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식후에 바로 복용하도록 합니다.

(2) 과일주스 O, 우유&커피 X
철분제는 비타민C와 함께 먹을 때 흡수율이 올라간다고 알려져 있어 과일주스와 함께 복용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우유나 커피는 철분 흡수를 방해하므로 2시간 정도 시간차를 두고 마시도록 합니다.

(3) 대변 변색? 걱정 No!  
철분제를 먹으면 대변이 까맣게 변할 수 있는데요. 이는 정상적인 변화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냄새가 정말 고약하다면 위 출혈을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피로 인해 장에서 부패되고 변색된 것일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이렇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4) 임신한 경우 5개월 이후부터 
평소 빈혈이 없었더라도 임신 5개월부터는 태아의 성장으로 인해 필요한 철분의 양이 늘어나므로 철분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 차에 따라 더 일찍 복용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철분제 복용 이후에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변비가 생기거나 구역질이 더 심해질 수 있는데요. 이 때에는 본인에게 맞는 다른 철분제제로 바꾸거나 주사제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